본문 바로가기
사진

사진 시간 변경 프로그램 :: exiftool (카메라 시계가 틀렸을 때)

by 빠라빠라 2017. 10. 24.
반응형

사진 시간 변경 프로그램 :: exiftool

카메라 시계가 잘못된 상태로 사진을 찍었다면?

exiftool을 이용하여 사진 촬영 시간을 일괄 당기거나 미룰 수 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방법

다운로드 경로

파일1(exiftool) : https://www.sno.phy.queensu.ca/~phil/exiftool/  (링크 클릭) 

파일2(exiftoolGUI)  : http://u88.n24.queensu.ca/exiftool/forum/index.php/topic,2750.0.html (링크 클릭)


약간 복잡하다.

1번 사이트에서 Windows Executable(윈도우 사용자 기준)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풀어준다. 이어서, 2번 사이트에서 Click here to download ExiftoolGUI 을 눌러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풀어서 같은 폴더에 넣어준다.

파일명이 exiftool(-k) 라고 되어 있는 것을 exiftool 로 변경해 준다.

참고로 두 프로그램을 합쳐서 압축한 파일을 제공하는 블로그들을 볼 수 있는데, 오래된 버전이라 오류가 발생하거나, 악성코드인 경우가 있으므로 제작자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는 것이 좋다. 하지만 번거롭고 필자가 악성코드 따위는 절대 배포하지 않을거라는 확신이 든다면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도 좋다.

exiftoolgui.zip



프로그램 사용법

1. ExifToolGUI.exe을 실행한다.

2. 왼쪽 네비게이션 바에서 수정해야 하는 파일이 있는 폴더를 선택한다.

3. 중간의 파일리스트에서 수정을 원하는 파일을 선택한 후, 메뉴 - Modify - Exif : Date Time Shift를 선택한다.

4. Shift amount 부분에 조정하고 싶은 시간을 입력한다. YYYY:MM:DD HH:MM:SS 형식으로 입력한다.

   오른쪽 박스에 체크를 하면 Increment라 시간을 늦추는 것이고, 체크를 해제하면 Decrement라 시간을 당기는 것이다.

5. Execute를 누른다.


한가지 팁!

사진 시간을 초단위까지 정확히 맞추고 싶다면, 휴대폰에 초시계 앱을 깔아서 사진으로 찍은 후, exif의 시간과 사진상 시간을 비교해보면 된다.

반응형

댓글